아프지 말아요/영양제에 관하여

40대 이상이면 다이어트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아나포 2024. 1. 8. 15:44

어지간한 다이어트를 다 시도해 보고도,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방법을 다 따라 해 보아도! 이상하게 어느 순간부터 효과가 안 나타나는 느낌이네요. 예전에는 한 끼만 굶어도 살이 쭉쭉 빠지고 그랬던 것 같은데... 아닌가;;;

 

한 때는 말랐다는 소리 깨나 들었는데 이제는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마다 깜짝 놀라니 다이어트가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몸무게 앞자리 숫자가 바뀌긴 했어도 체감상 그렇게 못 느끼고 있었는데 놀라는 사람들의 표정 변화는 모른 체 하기엔 너무 찐이더라고요.

 

그렇다고 아예 손놓고 몸무게를 불리지도 않았어요. 몇 년째 마음만은 항상 다이어트를 실천 중이기 때문에 음식도 적게 먹으려고 하고, 야식도 특별한 날 아니면 안 먹어요. 그런데도 왜 도대체 살이 안 빠지는 거죠?

 

 

40대 이상이 되면 살을 빼기 어려운 이유

주변에 보면 항상 살이 안 빠진다며 억울함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꼭 있어요. 실제로 관찰해 보면 먹는 양이 오히려 남들보다 적은 수준인데 이상하게도 살이 안 빠집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고 분명 남들 몰래 무언가를 많이 먹고 있을 거라고 단정 짓더라고요. 본인은 안 먹는다고 해도 남들이 볼 때는 충분히 많이 먹고 있으며 그 때문에 살이 안 빠지는 거라며... 솔직히 뚱뚱한 친구들 중에 그런 친구들도 있긴 합니다. 

 

그런데 진짜로 먹는 양이 적은데 살이 안 빠지는 경우가 있어요.

 

40대 이상이 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는 자연스럽게 저하되며, 에너지를 소비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먹은 양에 비해 소화도 잘 안 되고, 항상 몸이 무겁죠.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20대처럼 소화시키고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이 든 것도 서글픈데 진짜 너무하네요.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게 또 살을 빼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근육은 대사활동에 필요한 주요 에너지 소비원이기 때문이죠. 근육량이 감소하면 대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근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40대 이상에게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젊은 때는 신나게 놀다 보면 살이 빠지기도 하고, 급할 땐 굶어서 빼기도 해요. 하지만 40대 이상 나이라면 극단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은 오히려 신진대사를 더욱 저하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기본으로 하고,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기 위해 단백질 섭취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과식은 금물이고요.

 

다음은 꾸준한 운동인데요, 역시 무리하고 과한 운동은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서서히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이렇게 근육량을 늘려야 체중 감소와 체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한테 알맞은 운동을 선택해서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잠은 충분히 주무시고 있나요? 수면 부족이 잠을 못 자서 괴롭기도 하지만, 신진대사를 떨어뜨리고 과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해요. 잠이 안 온다고 해서 늦은 밤 야식은 당연히 절대로 안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충분히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꼭 챙겨야 하는 영양소

아무래도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식사량도 줄어들고, 자칫 내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상인데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을 위해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영양소들이 있어요.

 

다이어트와 멀티비타민
멀티비타민

 

  • 단백질 : 단백질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신체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단백질은 포화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장 건강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 3 지방산이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 식이섬유 : 식이섬유는 소화가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간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줄요줍니다.
  • 비타민 : 비타민 B군은 신진대사와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고 신진대사와 체중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더라고 건강을 위해 필수로 영양제를 챙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오메가3와 비타민은 거의 안 드시는 분들이 없더라고요. 특히 부모님 세대에서 더 필수로 챙기시는 것 같아요.

 

저도 개인적으로 멀티 비타민은 늘 꾸준히 복용 중인데요, 피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더라고요. 멀티 비타민 고르실 때는 함량이랑 성분을 잘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세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섭취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영양제가 채워준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너무 과한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식사를 건너 띄고 영양제로 대체하는 것도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이번에는 기필코 다이어트에 꼭 성공해서 건강과 젊음과 미모를(???) 되찾아봅시다!

다이어트 술 무조건 끊어야 한다? 다이어트 술안주!

실내 다이어트는 댄스 다이어트 어떠실까요?

사과식초 다이어트부터 사과식초젤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