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지 말아요

성질이 찬 음식 먹으면 탈 난다? 게장 먹고 찬 음식 금지

아나포 2024. 7. 5. 16:41
728x90

게장을 먹으려고 식당에 갔더니 감과 함께 먹으면 안 되고, 게장 먹은 후에 찬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고 쓰여 있더라고요.

게장과 감이 상극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몰라서 실수로 게장과 감을 함께 먹었는데 이제 어떻게 되는 거냐며 불안해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그 이야기는 아래에서 다시 정리해 드릴게요!

 

그런데 찬 음식을 먹지 말라는 건 또 생소한 부분인데요, 음식의 성질이 차다?

 

건강에 효능이 좋은 식품들의 부작용을 찾아보면 항상 성질이 차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를 주의해야 한다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도대체 여기서 말하는 성질이 찬 음식은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그리고 정말 찬 음식을 먹으면 몸에 안 좋은 걸까요?

 

찬 음식이란 무엇이며 성질이 찬 음식을 먹으면 탈이 나는 이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찬 음식은 아이스크림이나 냉면, 시원한 수박 등 말 그대로 실제 온도가 낮은 음식을 먼저 떠올릴 수 있는데요, 성질이 차가운 음식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섭취했을 때 소화기관의 온도를 떨어뜨리고 소화력을 저해시키는 음식들로 특히 속이 찬 사람들에게 배탈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찬 음식 종류와 먹으면 탈 나는 이유
성질이 찬 음식

 

대표적인 찬 음식 종류

오이, 미역, 돼지고기, 메밀, 수박, 밀가루, 맥주, 보리, 참외, 양배추 등

 

 

평소에 이런 음식들을 아무리 먹어도 탈이 나지 않는 분도 있고, 소화기가 약한 분들은 금방 반응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내가 위의 음식들을 먹었을 때 항상 탈이 나더라 하시는 분은 속이 차고 약한 분들이기 때문에 섭취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고 위가 안 좋아서 양배추를 즐겨 먹었는데, 찬 성질이기 때문에 많이 먹는다고 절대 좋은 게 아니었더라고요.

 

특히 여름철엔 성질이 차가운 음식들과 시원하게 먹는 음식들을 자주 찾게 되면서 복통과 설사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할 것이 바로 여름철에 가장 주의해야 하는 식중독입니다.

 

게장 먹고 찬 음식이 식중독 유발, 왜?

식중독은 실온에 음식을 잘 못 보관했을 때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 성질이 찬 음식을 먹는 것과 식중독이 관련이 있나 의아해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게장 집에서도 게장을 드신 후 찬 음식을 드시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고 주의 안내가 되어있었고요.

 

감과 함께 게장을 먹지 말라는 이유는 감의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특정 성분의 약을 복용할 때도 감을 먹으면 안 된다고 안내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렇다면 찬 음식은 식중독을 왜 유발하는가 궁금하실 텐데요, 일차적으로 가열 조리를 거치지 않은 식품은 식중독균에 노출되기 쉬워요. 그런데 찬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소화력을 떨어뜨리고 미생물이 증식하면서 탈이 나게 되는 것이죠.

결국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배탈과 식중독 등과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설사를 자주 하고 장이 예민한 분들은 가급적 따뜻한 성질의 음식 위주로 섭취를 해주시고요, 특히 가열 조리가 안 된 날 것의 음식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드시고 탈이 나서 고생해 보신 분들은 아실 테지만, 소화기관이 정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워요. 내 입에 맛있는 음식보다는 내 몸에 맞는 음식을 찾아서 먹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나 싶네요.

 

더위를 잘 타는 체질과 더위에 강한 체질

 

더위를 잘 타는 체질과 더위에 강한 체질

여름과 겨울 중에 좋아하는 계절을 고른다면 더위에 약한 분들은 무조건 겨울입니다. 겨울엔 옷을 더 껴입으면 되지만, 여름엔 도저히 어떻게 할 방법이 없어요. 그런데 같은 기온에도 어떤 사

k-seomin.tistory.com

 

얼굴에 열이 많은 체질과 머리에 열이 많은 체질, 체질을 바꿔라?

 

얼굴에 열이 많은 체질과 머리에 열이 많은 체질, 체질을 바꿔라?

다리는 항상 시린 느낌인데 상체는 반대로 뜨거운 분들 있죠? 인체의 가장 높은 부분인 얼굴과 머리로 열이 쏠리는 이유도 궁금하지만, 이런 체질은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얼굴과

k-seomin.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