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게 살아요/할인 정보

전통 시장의 진짜 매력은? 먹거리 천국이잖아요~

아나포 2023. 12. 17. 14:17
728x90

전통 시장은 가는 사람만 간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전통 시장이 가까운 거리에 있어요. 하지만 솔직히 마트를 더 자주 이용하게 되더라고요. 아무래도 식재료 외의 다양한 제품들까지 한 번에 더 쉽게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시장표 먹거리가 생각나거나, 구경 삼아 전통 시장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많이 보이더라고요. 예전보다는 많이 현대화된 느낌도 있고, 유튜브에 소개된 시장 맛집은 항상 줄이 길더라고요.

 

전통시장 대표 먹거리, 오란다 과자
오란다 과자

 

저는 오랜만에 전통 과자를 사들고 왔네요. 추억의 오란다 과자깨강정은 한 번씩 생각나는 맛이니까요!

 

전통 시장은 구경하는 재미가 있어요!

전통 시장은 그 지역을 대표하며 오래 자리를 잡은 곳이기 때문에 시장마다의 특색이 있더라고요. 직접 가보지 못한 곳은 6시 내 고향을 통해서 눈으로 각 지역의 전통 시장 구경을 많이 했네요.

 

최근 6시 내고향 시청해 보셨나요? 트로트 가수들도 많이 나오고, 재미있어졌더라고요! 특히 청년회장 붕붕카 팬입니다.

6시 내고향 트로트 가수

 

6시 내고향 트로트 가수

트로트를 자주 듣다 보니 고정 트로트 방송 외에 우연히 다른 프로그램이나 라디오에 등장하면 그렇게 반가울 수 없더라고요. 역시 트로트 가수들의 인기가 정말 많아졌구나 실감하면서 말이죠

k-seomin.tistory.com

 

전통시장하면 예전 어릴 적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엄마 손잡고 시장에서 두부사고, 콩나물 사고, 그런 기억 다들 있지 않나요? 뻥튀기 아저씨의 "뻥이요!" 소리도 정겹고, 방앗간 냄새도 정겹지요.

 

특히 떡집이랑 분식집은 그냥 지나가기 힘들어요. 사실 꼭 뭘 사야겠다 작정하고 가지 않아도 전통 시장은 눈으로 이것저것 구경하며 한 바퀴 둘러보는 재미가 있어요.

 

전통 시장에서 이것이 보이면 꼭 사들고 와요!

  • 즉석구이 김
  • 즉석 두부/어묵 - 함께 파는 가게들이 많더라고요.
  • 깨소금 갈아오기
  • 떡이나 전통 과자 등

 

나름 전통시장을 깨나 다녀본 경험으로 시장에서 즉석으로 만들어 파는 가게들이 보이면 꼭 들러서 구입하는 편인데요, 냄새부터가 그냥 지나가기 힘들게 하더라고요.

 

 

눈앞에서 직접 만드니까 더 믿음도 있고, 확실히 경력이 오래되신 분들이 많다 보니 손이 정말 빠르십니다. 특히 어묵이랑 두부는 확실히 마트에서 파는 제품들과는 맛이 완전히 달라요. 방금 나온 두부는 두부 김치 생각이 간절해집니다.

 

시장 갈 일이 있으면 깨소금도 "3천원 치만 갈아주세요!" 해서 꼭 들고 오는데, 그날은 고소한 냄새가 온 집에 진동을 해요.

 

그러다가 한 번씩 큰 소리가 들려서 쳐다보면 싸우는게 아니라, 상인 분이랑 손님이랑 실랑이하는 모습이더라고요. 이것도 전통시장만의 매력이겠죠? 한주먹씩 더 찔러 넣어주고, 맛깔나게 장사하시는 시장 명물이 꼭 있어요.

 

시장의 위생 문제나 바가지 논란, 원산지 표기 문제 등 한 번씩 논란이 불거지며 인식이 안 좋아진 것도 사실인데요, 그래도 성실히 정직하게 장사하시는 분들도 많다는 것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통 시장을 대표하는 시장 먹자골목

각 지역마다 대표적인 전통 시장이 있고, 또 거기에는 유명한 시장 먹자골목이 있잖아요? 먹자골목도 그냥 지나칠 수 없죠. 일부러 찾아가는 곳이기도 하고, 소문난 음식은 맛을 꼭 봐야 하니까요.

 

예전엔 남대문시장 먹자골목을 자주 다녔어요. 보리밥집이랑 칼국수, 갈치 골목 등 정해진 코스가 있죠. 언제나 사람이 바글바글 추억이 떠오르네요. 디저트는 씨앗 호떡이랑 팥빙수?

 

시장에는 원래 먹거리들이 정말 다양한데, 요즘에는 메뉴가 젊은 층 취향에 맞게 많이 바뀌었더라고요. 퓨전 음식들도 보이고, 청년 사장님들의 신메뉴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시장까지 굳이 안 찾아가도 택배로도 다른 지역 시장의 인기 음식을 받아볼 수 있지요. 힘내라 전통 시장? 6시 내고향에서 많은 걸 배웠네요!

 

 

여행 가서 전통 시장 방문하기

요즘에는 국내여행 다니시는 분들도 많잖아요. 그럴 때 그 지역의 전통 시장을 방문해 보는 것도 일정에 넣으면 좋더라고요. 지역마다 다른 사투리도 시장에서는 더 생생하게 와닿습니다. 내가 다른 지역에 와 있다는 것이 팍팍 느껴져요.

 

그리고 그 지역마다 특산품들이 있는데 선물용으로 사가기에 딱 좋아요. 해외여행 가서도 시장을 꼭 방문해 보라고 추천해 주던데, 어느 나라나 시장 특유의 분위기가 있습니다. 정해진 코스보다 시장에서 직접 현지인들과 대화하며 체험하는 게 더 재미있기도 해요.

 

그리고 기념품 가게보다, 시장에서 특색 있는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추억에 남아서 좋아요. 대신 흥정을 아주 잘해야 합니다. 글로벌 호구가 되어서는 안 되겠죠.

 

전통을 간직한 시장에서 재미난 구경과 맛있는 먹거리들을 즐겨보세요. 단골집도 만들어두면 덤이 생겨서 좋답니다. 가업을 이어받는 청년 사장님들도 응원합니다!

전통과자 약과의 맛은 세계로

 

전통과자 약과의 맛은 세계로

제사나 차례를 지낼 때 우리의 전통 과자 약과는 달콤한 간식으로 항상 인기 음식이다. 과거에는 아무나 먹을 수 없는 귀한 음식이었는데 예로부터 귀한 재료였던 참기름과 꿀이 들어가서이다.

k-seomin.tistory.com

꽈배기처럼 일이 꼬여버렸을 때

 

꽈배기처럼 일이 꼬여버렸을 때

진화한 k-간식 꽈배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재래시장에서 흔하게 보이던 국민 간식 꽈배기가 고급스럽게 진화하며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판매되고 있다. 밀가루 반죽을 꼬아서

k-seomin.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