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게 살아요/상식 정보

나이에 따라 화장법도 달라져야 한다던데?

아나포 2024. 11. 18. 14:48
728x90

화장한 여성의 얼굴을 볼 때 메이크업 스타일에 따라 나이가 엿보이기도 하는데요, 반대로 화장법만 바꿔도 더 예뻐 보이고 훨씬 젊어 보일 것 같은 분들도 많더라고요.

 

이렇게 나이에 따라 화장하는 스타일이 달라지는 이유는 젊은 사람은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화장법이 따로 있고, 나이가 들수록 선호하는 메이크업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타입이나 탄력, 주름 등 전반적인 피부 상태에서 변화를 보이기 때문인데요, 중년 이후의 나이에는 화장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년 화장법이 달라지는 이유

나이를 피부에서 실감한다고 하는 분들이 많듯이 화장을 하는 방식 또한 달라지는 피부 변화에 맞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와 어울리지 않는 화장법은 어색해 보이고 나이를 더 들어 보이게 할 수 있거든요.

 

대부분 중년이라고 인식하는 40대부터 화장하는 스타일이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하는데요, 그래서 중년 화장 스타일이나 40대 화장, 50대 화장, 60대 화장 등을 따로 배우기도 합니다.

 

우선 20대, 30대의 화장 스타일을 살펴보면 유행 메이크업 스타일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즌별로 유행하는 색조 컬러가 따로 있고, 눈썹 모양이나 볼터치 위치 등 연예인들이 하는 화장과 비슷하게 화장하는 분들이 많아요. 굳이 비싼 샵에서 화장을 받지 않더라도 누구 스타일 메이크업 따라 하기 등의 영상을 보며 비슷한 느낌으로 화장을 할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신체 나이와 호르몬 등의 영향을 받으며 피부 타입이 달라지기 시작하는 40대 이후부터는 화장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년 여성 화장법
자연스러운 중년 메이크업

 

40대 화장법, 50대 화장 특징

연령대에 따라 피부 표현과 색조 등 메이크업 방식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흔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화장하신 모습을 떠올려 보시면 눈화장보다는 입술 컬러가 더 돋보이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눈화장에 공들인 젊은 사람들의 메이크업 방식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드러나죠?

 

우선 40대부터는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떨어지기 쉬워서 피부 기초화장에 더 꼼꼼하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매트한 화장보다는 촉촉하고 윤기 나는 피부 표현이 더 어려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어요.

 

실제로 40대부터는 피부과에서 관리를 가장 많이 하는 연령대로 피부 화장이 가장 얇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40대 화장 특징은 화려한 색조나 두터운 메이크업보다는 최대한 가벼우면서 피부에 은은한 광이 나도록 화장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잔주름이 콤플렉스라면 화장을 할 때 기초 단계에서 수분을 충분히 주어 촉촉한 피부 화장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데요, 마무리 단계에서 바셀린처럼 윤기 나는 제품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물광, 윤광을 가장 선호하는 연령대라고 할 수 있어요.

 

그 이후로 50대부터는 대부분 피부 화장이 다시 두텁고 매트하게 표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50대 화장 특징은 피부 결점을 커버하기 위한 화장법이 돋보입니다.

 

기미, 주근깨나 갱년기 증상인 홍조 등을 가리기 위해 피부 화장을 조금 더 진하고 무겁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눈화장의 경우 마스카라 정도만 하시거나 속눈썹을 부착하는 경우가 많고, 색조는 입술을 강조하는 데 사용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입술이 얇아지거나 인중이 길어지는 등 입모양에도 변화가 생기면서 실제보다 오버립으로 그리거나 진한 립스틱을 사용해서 입술을 실제보다 두껍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보다는 피부에 맞게 화장하기

화장을 할 때 내 나이에 이런 화장을 해되 되나 고민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엄마들이 화장하면서 빨간 립스틱 하나에도 이건 너무 야해 보인다며 다시 지우시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해서 우리 나이에 이런 건 안 된다는 게 많으십니다.

 

물론 나이에 맞지 않게 너무 화려한 화장이나 어울리지 않는 메이크업 방식은 과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화장을 하는 이유가 더 젊어 보이고 더 예뻐 보이기 위해서라는 가장 중요한 건 내 피부에 맞는 화장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색조보다는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이 가장 중요하며 피부톤에 맞는 가볍고 촉촉한 화장이 가장 피부 나이를 젊어 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요즘 40대, 50대, 60대 특징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요즘 40대, 50대, 60대 특징

타고난 동안이 아니더라도 전반적으로 예전 세대보다 젊어 보이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공식적으로 실제 나이에서 열 살 정도는 빼야 외모 나이가 얼추 맞다는 이야기도 있죠. 심한 분들은 20

k-seomin.tistory.com

 

자꾸만 들뜨는 화장, 각질 때문일까요?

 

자꾸만 들뜨는 화장, 각질 때문일까요?

깐달걀 피부는 화장할 때 슥슥 대충 발라도 매끄러운 피부결이 완성되더라고요.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지 않아도 완성되는 착붙 메이크업! 너무 부럽습니다. 반면 엄청 신경써서 이 방법 저 방법

k-seomin.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