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게 살아요/상식 정보

극심한 공부 스트레스 이유와 해소하는 방법

아나포 2024. 7. 9. 14:46
728x90

공부할 때 나처럼 스트레스 많이 받는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로 신경이 곤두서곤 했습니다. 특히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스트레스는 더 극심해졌고, 나중엔 눈물까지 나오더라고요.

 

공부는 평생 해야 하는 거라고 하던데 이렇게 스트레스가 심해서 앞으로 다가올 모든 시험과 공부 자체가 두렵습니다. 이건 시기상 가장 공부에 집중을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직장인도 공부가 필요하고, 자녀 공부를 봐주는 부모님들 역시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왜 공부를 할 때 마다 이렇게 스트레스 심한지 이유부터 찾아보고, 공부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공부 스트레스가 극심한 이유

공부할 때 스트레스를 못 느끼는 사람이 이 세상에 존재할까 생각해 보다가, 문득 타고난 머리가 좋은 사람들은 공부할 때 전혀 스트레스가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만 쳤다 하면 당연하게 1등을 도맡아 하고, 공부를 즐기는 듯한 사람도 간혹 있더라고요.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는 포인트와 스트레스의 크기가 다를 뿐, 알고보면 공부를 하는 동안 저마다 나름의 스트레스가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적당한 스트레스가 아니라, 시험공부를 방해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분들이 많다는 데 있습니다.

 

공부할 때 극심한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소 방법에 대한 설명
공부 스트레스 해소는 어떻게?

 

처음엔 공부를 하면서 짜증도 나고 신경도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주변 상황이 마음에 안 들면 화도 나고요. 그러다 점점 감정 조절이 어려워지고, 나중에는 공부하다 말고 눈물이 펑펑 나오기도 해요. 이런 경험 해보셨나요?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도 무언가 잘 못된 상황이라고 느껴지는데요,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커져서 컨트롤이 어려운 수준까지 이른 것입니다.

 

 

입시나 고시 등 인생이 걸린 어려운 시험을 준비하면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지만, 심지어 초등학생들도 공부에 대한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해요.

 

공부 스트레스의 원인

공부를 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공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무언가를 앉아서 외우고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흥미롭지 않기 때문에,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하며 스트레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으론 성적에 대한 과도한 부담이 원인일 수도 있고, 공부를 해야 하는 양과 시험까지 남은 시간 등을 생각했을 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런 경우도 많은데 내가 목표한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보다 스스로 학습하는 속도가 느리거나 진도를 잘 나가지 못할 때, 스스로에게 답답함을 느끼며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공부를 빨리 이만큼 끝내야 하는데 막상 머리에서는 정리가 잘 안 되고,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공부가 계획대로 안 되기 때문에 포기를 생각할 정도로 절망에 빠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도 매우 답답한 상황인데 이럴 때 주변에서 공부가 잘 되고 있는지 물어보거나, 확인을 하려고 하면 심리적으로 더욱 불안해질 수밖에 없어요.

 

이렇게 공부를 하는 내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유지가 되는데, 이걸 제때 해소하지 못하면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해 결국 공부를 제대로 마치기 어려운 상황까지 이르게 됩니다.

 

최종 결과도 안 좋을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여야 하는지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공부 스트레스 해소하기

공부를 할 때 휴식도 적절히 취해야 학습 능률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무조건 오래 앉아있는다고 해서 공부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것은 아니니까요. 내가 집중이 잘 안 되고 조금 쉬었다 해야겠다 느낄 때마다 쉬는 방법도 있지만, 계획적으로 시간을 정해두고 공부와 휴식을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시간을 정해두지 않으면 결국 나중에는 공부하는 시간보다 쉬는 시간이 점점 더 늘어나 버리더라고요.

 

이렇게 꿀 맛 같은 휴식을 취할 때 공부 스트레스를 확실하게 해소를 하여야, 그다음 계속되는 공부 시간에도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공부할 때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가장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몸을 움직이는 것. 즉, 운동이나 달리기 등을 하면서 몸을 움직여줘야 스트레스가 더 빨리 해소되고 머리도 맑아지면서 공부에 다시 집중하기 좋다는 것입니다. 이건 경험해 본 분들이 대부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 소모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며 잠이 쏟아지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짧게나마 좋아하는 영상을 시청하면서 스트레스를 푼다고 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최애 아이돌 무대 영상이 될 수도 있고, 개그나 예능과 관련된 영상일 수도 있어요. 주로 휴대폰으로 유튜브를 보면서 스트레스를 푼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어서 보지 않도록 조절이 필요하겠죠?

 

저는 대화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수다를 떨면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어보세요. 공부하는 내내 혼자만의 시간이었으므로 이렇게 잠시 입도 풀어주고 정신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상대방이 받아주지 않거나, 하기 싫은 대화가 이어진다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차라리 혼자서 해결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네요.

 

간단하게 스트레칭이라도 하면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보세요. 공부의 결과에 후회가 남지 않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보시고 나는 이제 할 만큼 했다고 마음의 부담을 조금만 덜어보세요. 스트레스를 줄여야 진짜 숨겨진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으니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