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지 말아요/영양제에 관하여

화장품 선택이 피부에 그렇게 중요해? 내가 고른 화장품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아나포 2024. 2. 25. 12:51

피부에 아무거나 발라도 문제가 없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피부 타입에 따라 화장품 선택이 정말 고민일 수 밖에 없는데요, 분명 좋다고 해서 구입했다가, 이건 내 피부에 안 맞는구나 느꼈을 때 정말 허무하더라고요.

 

특히 피부가 예민하고 민감한 분들은 더 그럴 수 밖에 없는데요, 저도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기 위해 얼마나 수많은 화장품을 거쳐왔는지 몰라요. 진짜 하나로 정착하고 싶은데 만나기가 참 어렵네요.

 

그래서 화장품 선택이 피부에 왜 그렇게 중요한 문제인지, 그리고 어떻게 화장품을 골라야 하는지 스스로 정보를 모아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저도 매끈 피부가 될 수 있겠죠?

 

화장품을 잘 선택해야 피부가 달라진다는데?
내가 원하는 밝고 깨끗한 피부, 하지만 현실은...

 

화장품 선택과 피부의 관계

누구나 한 번 쯤은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발랐다가 실망한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트러블이 올라오기도 하고, 얼굴이 당기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어떤건 또 화장이 밀리기까지 해요. 그래서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찾듯, 피부 건강을 위해 화장품 선택이 중요한 것이죠.

 

피부는 타고나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사용하는 화장품에 따라 피부의 상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나에게 맞는 올바른 화장품을 선택하면 피부의 수분 균형을 잡아주고, 피부의 보호막을 강화시켜 외부의 유해한 요소로부터 피부 보호가 가능하죠.

 

1.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 선택하기

피부 타입은 화장품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각 피부 타입에 따라 필요한 성분과 제품 타입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 피부가 건조한 피부인지, 지성 피부인지, 아니면 민감성 피부인지 복합성 피부인지 부터 파악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은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 피부 타입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하지만 피부 타입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거나, 예를 들면 건조한 느낌 때문에 건성 피부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면 수분이 부족한 지성 피부 일명 수부지 피부인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내 피부에 맞는 맞춤 화장품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2. 내 피부에 맞는 성분 확인하기

요즘에는 화장품 성분을 꼭 확인하고 구입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민감성 피부라면 향료나 방부제 등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피부염 때문에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확인하는 편인데요, 이것도 의외로 나한테 안 맞는게 있었어요. 그래서 어떤 성분이 나한테 맞고, 어떤 성분이 트러블을 일으키는지 알아내기 위해 계속해서 화장품을 바꿔보고 있습니다.

 

3. 순서에 맞게 화장품 바르기

화장품은 순서대로 사용해야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데요, 사용량 또한 무조건 많이 바른다고 좋은 것이 아니죠. 우리가 화장품을 바르기 전 세안을 꼼꼼히 해주고, 일반적으로 토너, 에센스, 로션, 크림 순으로 화장품을 바르게 되는데요, 각 과정에서 충분히 흡수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저도 순서가 뭐가 중요한가 했는데 묽은 제형에서 꾸덕한 제형 순으로 바르니까 확실히 이해가 되더라고요. 특히 흡수가 잘 안 된 상태에서 화장을 하면 화장이 겉돌거나, 밀려서 피부 표현이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4. 사용 방법 확인하기

피부에 민감한 분들은 순한 화장품을 찾다가 키즈 화장품을 선택하기도 하는데요, 연예인들 중에도 피부 관리 비법이 히터를 틀지 않는 것과 어린이 화장품을 쓴다는 분도 있었죠.

 

 

순해서 좋기는 한데 우리가 원하는 기능성이 빠져 있어서 아쉬운 면도 있는 것 같아요. 주름, 미백, 탄력, 보습 등 챙겨야할 게 워낙 많으니까요. 그리고 너무 순한 화장품만 쓰는 것도 피부에 좋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키즈 화장품만 쓰다가 다른 화장품으로 바꿨을 때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고 하네요. 그런데 우리가 찾는 기능성 화장품들은 사용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아침에 바르는 것과 밤에 자기전 바르는게 따로 구분되어 있으니까요. 그리고 어떤 앰플을 개봉 후 빨리 써야하는 것도 있고, 냉장 보관해야 하는 화장품도 있어요. 어떤 화장품이든 습관적으로 사용법이나 주의사항은 꼭 읽어보시길 바래요!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이 좋다고 추천하는 후기가 많은 제품들이 나에게도 잘 맞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시행착오는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샘플을 먼저 이용해 보거나, 아니면 작은 용량으로 먼저 구입해 보기도 해요. 아니면 올리브영 같은 화장품 매장에서 테스터를 이용해보기도 하고요. 발림성이나 향도 무시 못하는 부분이잖아요.

 

 

피부가 또 스멀스멀 기미, 잡티, 홍조 등이 보이기 시작하면 결국 무조건 기능성 화장품을 찾게되네요.

 

 

우리도 노력하면 깐달걀 피부 미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울긋불긋했던 제 친구도 피부가 엄청 깨끗해졌는데 화장품 하나만 바꾼거라고 하더라고요. 솔직히 나몰래 무언가를 한 듯한 의심이 들긴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