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살아요/애드센스

블로그 권리침해신고 임시조치

아나포 2023. 6. 16. 18:43
728x90

길지 않은 초보 블로거 생활에 오늘은 또 이런 일도 겪는군요. 포스팅 하나 더 올려볼까 하고 들어간 본인 블로그의 글 제목 앞에 [임시조치]라고 붙어있는 걸 발견했어요!

블로그 권리침해 명예훼손 게시물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이 조금 있을지언정 워낙 소심쟁이라 블로그도 순한맛인데 어쩌다 제가 명예훼손을 하게 되었을까요? 일단 임시조치라는 처음 보는 딱지가 붙어있는 그 글을 확인해 보니 다음과 같이 안내가 되어 있었습니다.

 

권리침해 안내
권리침해신고 안내

어제 올렸던 글인데 하루만에 발 빠르게 신고당했다는 사실이 신기했어요. 유입도 많지 않은 블로그를 어떻게 알고...? 

 

어찌 된 영문인지 메일을 확인하기 전, 다시 한번 해당 글을 정독해 봤어요. 여기저기 병원 방문했던 후기였는데 아차 싶었던 부분을 바로 발견했어요. 유명한 병원의 이름을 언급했더라고요. 

내용자체는 병원을 비판하거나 문제삼는 글을 아니었지만, 일단 특정 병원에서 치료가 안 되었다는 내용이 살짝 포함되어 있었어요. 그렇다면 그 해당 병원 이름만 빼면 되지 않을까 다급히 수정을 해보려 했어요.

임시 접근 금지 안내
임시 접근 금지

임시조치된 글은 아예 접근금지 조치가 되어서 본인이 수정조차 할 수 없도록 되어있었습니다.

 

권리침해 내용 확인

메일을 확인해보니 권리침해 당사자로 부터 저의 게시물이 명예훼손 게시물로 신고가 되었다는 내용이었어요. 저는 분명 그런 의도가 아니었고 본의 아니게 이름을 언급해서 문제가 된 거니까,  그 부분만 고치고 재개하면 되지 않을까?

 

권리침해 명예훼손 안내
권리침해 명예훼손

 

일단 게시물 복원 신청 제도라는 것이 있어서, 권리침해신고센터를 통해 복원 신청 접수를 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신고가 들어왔기 때문에 임시조치가 취해진 것이지, 제가 명백히 타인의 권리를 침해했다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다행이죠?

다른 분들 경험담을 살펴보니 복원 신청하고, 생각보다 빨리 재게시가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5일 이내)

 

명예훼손 소명 요청

그럼 저도 저의 정성글이 사라지기 전에 빠르게 재게시 요청을 해볼까요?

명예훼손 소명 요청은 어떻게 하나 살펴봤더니, 재게시요청서와 신분증 사본을 30일 이내 제출해야 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시글이 삭제가 된다고 하네요.

 

명예훼손 소명요청 증빙서류
소명 요청 증빙 서류

 

그리고 임시조치했던 글이 재게시가 결정되면 신고자에게 재게시 사실이 통보되도록 되어있고, 같은 글을 다시 신고하지는 못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이제 당사자 간 협의를 하거나, 관계 행정 기관 심의 판단이나 법원 판결을 통해 해결을... 전 못해요. 겁쟁이랍니다~

 

정말 별거 아닌 글이었지만, 왠지 재게시 요청이 받아들여지고 나면 그 후에 혹시 저런 복잡한 일들이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살며시 소명 요청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루만에 제 글을 찾아내서 신고가 된 걸 보면 왠지 더 무섭기도 하고... 사실 유입도 많지 않은 블로그에 어제 올린 글이 갑자기 구글 유입이 막 늘어나서 좋아했거든요. 지금 보니 그게 좋아할 일이 아니었던 거죠.

갑자기 단편소설 '운수 좋은 날'이 떠오르네요. 어쨌든 시간을 들여 쓴 글이지만, 수익으로 연결될 정도의 대박글은 아니었으니 아쉽지는 않아요. 허나, 광고는 딱 봐도 CPC가 높을 것 같은 광고들이 많이 붙어있던데, 괜히 그렇게 생각하면 또 아쉽고 그러네요.

 

결론이 이상하지만, 이번 경험으로 더욱더 소극적인 블로그로 다시 태어나겠습니다. 블로그 생활 에피소드 이제 더 경험할 건 없겠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