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게 살아요/상식 정보

옥상 방수 직접했는데 바닥 뜯은거랑 방수제통 어떻게 버려요?

아나포 2025. 3. 21. 15:47
728x90

옥상 방수 전문 업체를 이용하면 방수 작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폐기물까지 모조리 처리해주는데 왜 힘들게 직접 셀프 옥상 방수 작업을 하냐고요? 처음엔 저희도 사람을 불러서 작업을 했는데요, 몇 년 안 되어 비가 또 새더라고요.

 

인건비가 너무 많이 오르기도 했고, 옥상 방수제도 손쉽게 인터넷으로 구입할 수 있다보니, 셀프 옥상 방수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직접 해보니까 몸이 힘든 게 가장 큰 단점이지만, 비용 절약면에서는 해볼 만하지 않나 싶더라고요.

 

그런데 또 한 가지 문제는 옥상 바닥을 뜯어낸 우레탄과 방수제를 사용하고 난 페인트통은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골치였어요. 절대 일반 쓰레기나 재활용 쓰레기로 배출하시면 안 되고요, 방법 바로 알려드릴께요!

 

 

옥상 방수 폐기물과 페인트통 버리는 방법

옥상 바닥이 겉으로 보기엔 멀쩡했는데 밟았을 때 약간 들뜬 곳이 있어서 손으로 쭉 뜯어봤더니, 방수 우레탄 밑으로 물이 스며들어 옥상 바닥이 젖어 있더라고요. 철로 된 헤라 같은 걸 이용해서 바닥을 뜯어내기 시작했는데 이미 물이 들어간 곳은 생각보다 쉽게 제거가 가능했어요.

 

그동안 일을 크게 벌이기 싫어서 바닥면을 뜯지 않고 기존 우레탄 방수 위에 하도와 상도만 덧칠해 주거나, 부분적으로 금이 간 곳을 실리콘으로 땜질만 해주었거든요.

 

방수제를 구입할 때 상세페이지를 자세히 살펴보면 기존 우레탄 위에 작업을 할 경우 들뜬 곳은 반드시 제거 후에 작업을 하여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를 이제 확실히 알겠더라고요.

 

바닥에 딱 붙어 있는 방수제는 제거가 어렵지만, 이미 들떠서 틈이 벌어진 곳은 바닥의 장판을 걷어내듯이 제거가 가능합니다. 여기저기 손 가는 대로 뜯어내고 뒤돌아보니 버려야 할 우레탄 폐기물이 엄청나게 쌓였더라고요.

 

버리는 방법을 검색해 보니 폐기물 마대자루에 버리셨다는 분들이 많아서 그걸로 구입을 했다가, 혹시나 해서 청소과에 직접 문의해 보니 불연성 쓰레기봉투가 아니라 버리는 방법이 따로 있었습니다.

 

소량 건설폐기물 마대자루
가정에서 건설폐기물이 발생했을 때?

 

소량 건설폐기물 마대 구입처와 버리는 방법

봄, 가을이 되면 비소식이 오기 전에 빌라나 단독 주택의 옥상에서 직접 방수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 발생하는 폐기물들을 어떻게 버리는지 정확하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 타지 않는 쓰레기를 버릴 때는 불연성 폐기물 마대를 구입해서 버리셔야 하는데요, 마대에 보면 그릇이나 거울, 뼈, 조개껍데기 등이 쓰여있더라고요. 제가 처음에 알아본 바로는 마트에서 이걸 구입해서 불연성 쓰레기 배출 날짜에 내어놓으니 가져갔다고 했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마트에서는 폐기물 마대를 팔지 않아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었고요, 여기에 옥상 뜯은 거랑 페인트통 버리면 되냐고 물어보니까 잘 모르겠다고 해서 청소과로 직접 전화를 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안내받은 확실한 방법은 일반폐기물 마대자루가 아닌 소량 건설폐기물 마대에 버려야 하며 가정용 소량이기 때문에 30리터짜리 5장 이하로 배출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배출할 때 지정 날짜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청소과로 전화를 한 후 내놓아야 수거를 해 간다고 합니다.

 

며칠 전에 마대 3개 분량의 폐기물을 버릴 일이 있어서 전화를 했더니, 주소를 물어보고 집 근처에 내어놓을 장소를 확인 하더라고요. 오늘 약속된 장소에 내다 놓으면 다음날 오전에 가져간다고 했어요. 그리고 확인 결과 잘 가져갔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불연성 폐기물 마대를 구입할 때는 이름이랑 구매 수량을 장부에 적고, 소량 건설폐기물 마대는 구입 목적과 배출량, 주소와 전화번호까지 모두 적어야 하더라고요.

 

옥상 방수제를 구입해서 사용하시고 난 하도, 중도, 상도 페인트통 역시 일반 재활용은 안 되기 때문에 소량 건설폐기물로 따로 버리셔야 해요.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30리터 소량 건설폐기물 마대 가격이 한 장당 천몇 백 원 대의 가격이었습니다.

 

어떤 분은 일반폐기물 마대에 버리셨다는 분도 있고, 어떤 분은 그렇게 내놨더니 안 가져가더라 하시는 분도 있어서 직접 알아본 내용인데요,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폐기물 마대 자루의 색상이나 가격이 다를 수 있으며 가장 확실한 정보는 해당 지역의 청소과에 문의해 보시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옥상방수공사 직접 해볼까? 옥상 누수 방치하지 마세요!

 

옥상방수공사 직접 해볼까? 옥상 누수 방치하지 마세요!

옥상 바로 아래에 사는 집은 더위와 추위도 문제지만 옥상 방수 문제 때문에도 골치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천장에 물이 새어 나온 얼룩이 보인다면 어딘가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다는 거

k-seomin.tistory.com

 

올해 장마와 태풍 대비는 더 꼼꼼하게, 일본 태풍 영향

 

올해 장마와 태풍 대비는 더 꼼꼼하게, 일본 태풍 영향

매년 장마 기간과 태풍 발생 시기에 관한 뉴스는 초미의 관심사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장마와 태풍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지만, 점점 더 그 위력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더 큰 문제인 것 같습

k-seomin.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