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가 좋아요

부산과 관련된 노래 모음

아나포 2024. 1. 31. 16:13

노래 제목이나 가사에 특정 지역이 들어간 노래들이 아주 많은데요, 그 중에 특히 부산과 관련된 노래들이 많더라고요. 아무래도 부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지형적으로 바다가 가장 먼저 떠오르기도 하고요, 갈매기 소리와 어디선가 강렬한 부산 사투리도 들려오는 듯 하네요.

 

영화나 드라마에도 부산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도 많지만, 유독 다른 지역보다 관련된 노래들이 더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함께 보실까요?

 

노래 제목과 가사에 부산이 포함된 노래 소개

부산과 관련된 노래들은 워낙 유명한 히트곡들이 많아서 아마 설명이 없어도 제목이나 가사만 보고도 금새 따라 부르게 되더라고요.

 

부산과 관련된 노래 / 지역별 노래 제목
부산과 관련된 노래

조용필 - 돌아와요 부산항에
꽃피는 동백섬에 봄이 왔건만~~

대국민 히트곡 조용필 가왕 님의 돌아와요 부산항에는 너무나도 유명한 명곡이죠.

 

문성재 - 부산 갈매기
부산 갈매기~ 부산 갈매기~

이 노래를 부른 가수는 잘 모르더라도 멜로디가 워낙 익숙한 부산 갈매기~ 다 아시죠?

 

나훈아 - 기장 갈매기
오늘은 해운대서 사랑을 하고 내일은 영도에서 이별을 하고

'내가 바로 기장갈매기다' 하고 끝나는 이 노래는 부산시 기장군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훈아 - 아이라예
몰라예 아이라예 부끄러버예 보고싶다 부산아가씨

부끄러우면서도 앙탈을 부리는 듯한 너무 귀엽고 재미있는 부산 아가씨 노래입니다. 부산 아가씨들이 실제로 다 이렇지는 않습니다. 오해하지 마시길...

 

이미자 - 동백아가씨
헤일 수 없이 수많은 밤을~~~~

해운대에 있는 동백섬이 배경이니까 동백아가씨도 곧 부산 아가씨겠죠? 하지만 나훈아 님의 그 아가씨와는 다르게 너무도 애절하고 구슬픈 한이 느껴지는 노래입니다.

 

고봉산 - 용두산 엘레지
용두산아~ 용두산아~~~

이제는 송가인 버전의 용두산 엘레지가 먼저 떠오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이혜리 - 자갈치 아지매
영도다리 난간 위에서 남포동 뒷골목에서

가사에 나오는 배경이 부산의 자갈치 시장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리듬과 멜로디는 신이 나지만 알고 보면 자갈치 아지매가 엄마를 찾는 아주 슬픈 노래랍니다.

 

김수희 - 남포동 블루스
네온이 춤을 추는 남포동의 밤

부산에서도 특히 남포동이 노래 가사 배경으로 자주 등장하는 것 같은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이외에도 더 많은 곡들이 있겠지만 우선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은 여기까지고요, 제보를 받거나 더 기억이 난다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외에도 각 지역과 관련된 대표곡들도 함께 알아볼까요?

 

 

노래 제목에 지역 이름이 포함된 노래 모음

노래 제목에 지역의 이름이 들어간 경우 예능에서 퀴즈 문제로도 자주 등장하곤 했던 기억이 있네요.

 

30초 안에 지역이 들어간 노래 제목과 가수 이름 5개 말하기? 알긴 아는데 시간이 촉박하니까 저저저... 하다가 시간이 끝나버려요;;

 

김혜연 -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조용필 - 서울 서울 서울

김건모 - 서울의 달

송가인 - 서울의 달

김수찬 - 대구 아가씨

안정애 - 대전 부르스

장윤정 - 목포행 완행열차

최성원 - 제주도의 푸른밤

버스커 버스커 - 여수 밤마다

이난영 - 목포는 항구다

 

이것도 역시 조사해보면 훨씬 많습니다. 항상 머릿속에서만 흥얼거려서 제목이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는 것이 함정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송가인 님의 서울의 달 노래를 참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