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살아요/작은 이야기

인생에 도움이 되는 TV 프로그램은?

아나포 2024. 12. 6. 11:05
728x90

예전에는 TV를 바보상자라고 부르기도 했고, 텔레비전을 많이 보면 머리가 나빠진다며 무조건 못 보게 하셨던 부모님들도 많으셨어요. 사실 요즘에는 우리 어른들이 TV를 더 많이 보는 것 같네요.

 

프로그램에 따라 가볍게 웃으며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고, 드라마나 뉴스는 거의 습관적으로 틀어놓거나 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런데 어떤 프로그램은 나의 인생이나 경험과 깊은 공감이 되면서 몰입이 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우연히 본 방송에서 인생의 교훈을 얻기도 하고, 삶의 태도가 달라졌다고 하는 분들도 있어요. 이렇게 시간 낭비가 아니라 우리 인생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생과 관련된 티비 프로그램 추천

나에게 가슴속 깊은 울림을 주는 방송을 보신 적이 있나요? TV는 대부분 심심할 때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집안이 너무 조용해서 적막을 깨기 위해 틀어놓는 경우도 많아요.

 

가볍게 시간을 때우며 보는 방송이 있는 반면 어떤 프로그램은 방송 시간을 기다렸다가 빠짐없이 챙겨보기도 하고, 이미 봤어도 재방송으로 다시 보기도 해요. 다른 사람이 볼 땐 그걸 왜 그렇게 열심히 보냐며 이해를 못 하기도 하지만, 내가 알고 싶었던 것이나 나의 취향과 딱 맞아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생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 때면 더 깊게 공감이 되고, 눈물까지 흘리며 시청하게 될 때가 있어요.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 저렇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구나 등등 여러 가지를 깨닫게 되죠.

 

그저 가볍게 웃고 떠드는 방송에 질리셨다면 인생과 공감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의외로 인생의 큰 깨달음을 얻게 되기도 합니다.

 

인생을 바꾸는 방송 프로그램
티비 방송이 인생에 도움이 된다?

 

1. 다큐멘터리 방송

다큐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대부분 자연이나 우주의 신비에 대한 다큐가 가장 인기가 좋더라고요. 동물들에게도 배울 것이 있고, 우주에 대한 이야기는 볼 때마다 인간이 한없이 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휴먼 다큐 역시 인생과 관련된 이야기를 주제로 다양한 사람들을 관찰하며 소소한 재미를 주는데요, 사람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는 사회에서 이런 사람들도 있다는 게 훈훈한 감동을 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인간극장을 빼놓을 수 없겠죠? 인생이 드라마가 맞더라고요.

인간극장 -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이야기

 

인간극장 -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같은 이야기

아침에 일어나서 습관적으로 TV를 틀어놓게 되는데요, 뉴스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 식사를 하고 뒷정리를 하고 나서 아침마당을 보는 순서로 이어질 때가 많아요. 사실

k-seomin.tistory.com

 

2. 지식 정보 관련 프로그램

지식을 전달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생활과 밀접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생활 꿀팁을 알려줄 때가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하지만 정보를 전달하다가 특정 제품이나 업소 등을 홍보하는 경우도 있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는 무작정 따라 하시면 안 될 것 같아요. 특히 요리 비법은 흉내 내다가 가족들에게 항의를 받기도 합니다. 제발 원래 하던 대로 하라면서 말이죠.

 

엄마의 음식 맛이 갑자기 달라졌다?

 

엄마의 음식 맛이 갑자기 달라졌다

평소 음식 솜씨가 좋기로 소문났던 엄마의 요리 실력이 어느 날부터 달라지기 시작했어요. 간이 안 맞기도 하고, 평소 음식을 만드는 본인만의 레시피가 아닌 뜬금없는 재료가 들어가서 맛이 달

k-seomin.tistory.com

 

예전에는 지식이나 교양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에는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니까 역사, 정치, 경제에 관해 방송을 보며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는 것 같아요.

 

3. 강연 프로그램

누가 나와서 강연을 하느냐에 따라 주목도와 공감의 깊이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김창옥쇼의 인기가 많더라고요. 강연 프로그램은 강연자에 따라서 재미가 더해지거나, 혹은 반감이 생길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남들이 모르는 내 고민이나 나와 비슷한 사연을 두고 이야기가 펼쳐질 때는 나도 모르게 빠져들어서 시청을 하게 되더라고요. 보고 나면 나의 고민이 대신 해결된 것 같아 후련하기도 하고, 마음의 짐이 조금 덜어진 듯한 느낌을 받을 때도 있어요.

 

진지한 강연이 아니더라도 예능 방송에서 무심코 흘려들은 명언이 나에게 더 와닿을 때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명언만 골라서 찾아 듣는 분들도 많아요. 알고 보면 인생에 대한 고민은 다들 똑같더라고요.

 

개콘 말자 할매 김영희 명언 모음

 

개콘 말자 할매 김영희 명언 모음

개그는 종합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조건 웃음만 주는 게 아니라 그 속에 공감, 슬픔, 위로 등 다양한 감정이 담겨있으니까요. 요즘에는 개그콘서트 2 소통왕 말자 할매 코너에서

k-seomin.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