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지 말아요/영양제에 관하여

눈이 시리고 침침해요. 안구 건조증부터 의심?

아나포 2024. 4. 11. 12:19

나이가 들어갈수록 눈 관리가 정말 중요하구나! 새삼 깨닫고 있는 중이지만 알고 보면 나이가 젊어도 눈관리는 필수 아닌가 싶어요. 휴대폰에 컴퓨터, TV까지 우리 눈은 하루종일 피곤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나이가 어려도 시력이 나빠져서 안경을 쓰거나 렌즈가 필수인 분들도 많은데요, 평생 시력 걱정은 안 했다 하는 분들도 어김없이 이런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요즘들어 눈이 시리고, 눈이 침침하더라.

눈 주변이 아프고, 눈이 너무 건조해서 인공눈물이 필수가 되었다!

 

 

눈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이유부터 파악하자

나는 평소에 눈 관리를 잘 하는 편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이 많을까요? 대부분 하루종일 눈이 쉴 틈이 없고, 특히 자기 전 어두운 방에서 휴대폰을 들여다보는 습관까지!

 

눈이 너무 피곤하면 따가움을 넘어 두통까지 오더라고요. 눈이 뿌옇고 침침할 때는 온세상이 불투명해진 느낌이랄까?

 

눈이 시리고 침침할 때 눈 건강 관리하기
눈 건강이 정말 중요하고 소중하다는 걸 깨달았어요.

 

눈이 자꾸 피로하고 건조해지니까 나도 모르게 수시로 눈을 비비거나 눈을 꾹꾹 누르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눈이 맑아지고 시원해지는 느낌도 들어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정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뿐, 근본적으로 눈이 침침하고 시린 증상을 해결해야 합니다.

 

언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생각해보시면 쉽게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대체로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책을 읽을 때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저는 콩나물을 다듬을 때 눈이 그렇게 따갑더라고요.

 

한 곳을 집중해서 오래 응시하거나 가까이에서 바라볼 때, 눈이 시리고 침침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물체를 오래 바라보는 행동은 눈을 덜 깜빡거리게 하고 눈이 건조해지면서 뻑뻑하고 따가울 수 있어요.

 

 

 

눈이 건조하고 침침할 때 필요한 생활 습관

눈에서 느껴지는 불편감은 눈을 푹 쉬게 해주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로 업무도 봐야 하고, 휴대폰으로 주식차트도 보고, TV로 드라마나 예능도 봐야 해요.

 

시대적으로 푸른 들판을 바라보며 눈이 힐링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는 거죠. 그렇다면 우리는 눈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내가 무언가를 오래 보고 있었다면 의도적으로라도 이따금씩 먼 곳을 바라보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눈을 자주 깜박이고 물도 충분히 공급해 주세요! 눈이 불편할 때 무조건 안약이나 인공 눈물부터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눈이 건조하다는 것은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수시로 물을 마시는 습관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한 때 눈을 씻어내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수돗물에 눈을 담그고 깜박거리는 방법과 안구세정제가 유행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방법을 잘 못 따라 했다가 오히려 눈이 충혈되고 따가워서 고생한 경험이 있네요.

 

눈에 무언가 이물질이 들어간 느낌이라면 인공 눈물을 흘려주시는 게 좋고요, 인공 눈물은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안과에서 처방받아 사는 게 훨씬 저렴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과 눈 영양제 복용하기

이제는 거의 상식처럼 많은 분들이 요새 눈이 침침하고 불편하다고 하면 루테인과 아스타잔틴을 먼저 추천해 주시더라고요. 그만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영양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눈이 시리거나 침침해도 일시적으로 이러다 말겠지 하며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눈 노화가 점점 더 빨라지는 요즘 시대에는 현재 나의 눈 상태가 어떤지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안과까지 갈 정도는 아니다 하시는 분들은 눈에 좋은 식품이나 영양제로 눈 건강 관리를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 애호박, 냉이 등과 같은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와 견과류와 육류를 골고루 섭취해 주시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번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기 어렵다면 역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 간편하게 관리하는 게 가장 쉬운 방법이 되겠네요. 지금 잠시라도 초점을 멀리해서 저 멀리 하늘을 한 번 바라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