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살아요/애드센스

애드센스 광고 효율을 높여보자!

아나포 2023. 3. 28.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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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새롭게 배우고 익힐 것들이 너무나 많은 애드센스 초보입니다. 어떤 날은 운 좋게도 유입이 늘었다가 어떤 날은 왜 이러지 싶을 정도로 너무 조용하고, 그래프로 확인을 해보면 들쑥날쑥 요동을 치고 있어요. 

 

그래도 어떤 날은 수익이 올라가는게 보이면 이 흐름을 계속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이것저것 다양한 시도들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챗GPT 양반과 의논도 해보았고요.

 

아직 확고히 자리 잡은 블로그가 아니기에 이것저것 건드려봐도 무리가 없겠다 생각하여 시도해 본 것들과 그 결과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나는 이렇게 해보았다.

 

아시다시피 초보 블로거에다가 컴퓨터조차 잘 다루지 못하는 사실상 무지렁이입니다. 그래도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해보고 싶은 마음과 나만 모르고 있던 게 있었나 하는 마음으로 여러 가지 조사와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아직은 초보라서 다행으로 설정을 잘못 건드려도 큰 타격이 없을 것 같아서지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놀란 건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 하나도 관리하기 벅찬데 여러 개를 도대체 어떻게 관리하면서 매일 글을 작성하는 것일까? 일단 저는 실험적으로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해보고 있습니다.

 

챗GPT를 활용해 보면 어떨까?

 

♣질문 : 하나의 블로그에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하는 것과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주제를 따로따로 나누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

 

챗GPT의 대답은 하나의 블로그에 여러 가지 주제를 포스팅하면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어렵고 대상 독자들 또한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해줍니다. 그러면서 좋은 질문은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면서도 여러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렇게 질문하는 거래요.

 

질문도 제대로 못하는 인간은 그대로 다시 물어봅니다. 그럼 네가 말한 좋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봐라!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좀 뻔한 것들이어서 요약하자면 카테고리 잘 나누고 애널리틱스 잘 활용해 봐라 그런 내용들이었습니다. 이런 두루뭉술한 거 말고 좀 구체적으로 확 와닿는 무언가가 필요한데 말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궁금한 건 어떻게 하면 수익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을까 아니겠습니까?

 

어떤 날은 방문 유입 대비 수익이 높고요, 어떤 날은 유입에 비해 광고 단가가 떨어지고 수익도 아울러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광고노출과 CPC 단가를 높일 수 있을까요?

 

여기서 CPC는 클릭당 비용을 뜻하는데요, 이것이 높아지면 당연히 수익도 상승하겠죠? 더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블로그를 운용하시는 분들은 그런 것까지 다 계산해서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고 공략한다고 하던데 말이 쉽지 초보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작업이네요.

 

챗GPT님과 다시 공손하게 의논을 해봅니다. 구구절절 옳은 말씀만 늘어놓는 챗GPT 님 당신은 대체...!!

일단 콘텐츠 품질을 개선하고 광고 위치도 최적화하고 무엇보다 광고주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고 하십니다.

 

광고주 입장과 광고 입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 설명을 듣고 마지막으로 최적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조언을 듣게 됩니다. 

 

챗GPT가 말하는 광고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최적은 전략은?

 

  • 광고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적합한 광고 타입을 선택
  • 광고 노출 빈도를 조절하여 사용자들의 불만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증대시키도록 함
  • 광고디자인이나 노출 위치 등을 변경하여 클릭률을 향상함
  • 광고 타깃 대상을 명확히 설정하여 효율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것.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전략을 개선함

 

지금까지 챗GPT와 함께한 내용들이 실질적인 수익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제아무리 좋은 도구도 사용하는 사람이 다루지 못하면 무용지물일 뿐. 저도 아직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만 드는데요...

 

나의 결론은 아직은 사람이 먼저다! 

아직은 다른 분들이 직접 해보고 공유해 주시는 내용들이 솔직히 더 직접적으로 와닿습니다.

제가 최근에 직접 해본 건 다른 분들을 따라서 광고를 더 추가해 본 건데요, 이거 정말 효과가 있었네요!

 

광고 단위 기준 보고서 그래프가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광고 단위 기준 보고서 그래프가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아직은 매우 귀여운 금액이지만 누구나 사랑하는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는 사실!

 

설정한 지 기간자체가 얼마 안 되었고 처음엔 며칠 동안 아예 반응이 없었습니다. 괜히 블로그만 지저분해진 거 아닌가 생각하던 찰나 이렇게 반응이 오기 시작했네요.

 

광고 단위 기준 설정하기

 

혹시라도 시도해보고 싶으시다면 구글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광고 메뉴로 들어와서 광고 단위 기준을 찾아주세요. 광고 단위 이름을 지정하고 광고 만들기를 하면 코드가 만들어지는데요, 블로그의 스킨편집에서 원하는 곳에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컴퓨터 무지렁이인 제가 해낸 걸 보면 다른 분들도 쉽게 하실 수 있는 작업일 겁니다.

저는 디스플레이 광고와 멀티플레스 광고를 추가해 보았고요, 솔직히 블로그에 광고가 너무 많아진 느낌도 드네요.

 

하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효과가 있으니 추이는 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 페이지
광고 크롤러 오류는 이제 무시하자!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 자체가 처음이신 분들은 아무래도 이 화면에 매번 깜짝 놀라실 텐데요,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저 문구 때문에 더 신경 쓰이게 되는 것 같아요. 

 

가뜩이나 수익이 적은데 거기서 일부가 광고 게재가 제한되면서 수익 손실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이거 어째야 하나 발을 동동 구르게 되는데요, 날아간 광고가 너무 아쉽지만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 있는 페이지를 찾아가서 구글서치콘솔에서 확인해 봐도 아무 문제가 없고 색인생성도 잘 되어 있는데 광고 크롤러 오류가 걸렸다면 결론은 놔두면 알아서 해결됩니다. 화면상에도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0이라고 나오잖아요. 정책 위반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해결해야 할 사항은 아닌 것입니다.

 

다만 광고 게재가 제한되는 그 시간 동안 하필 인기페이지에서 저러면 어마어마한 손해를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어쩔 수가 없네요.

 

일간 방문 수 증가
일간 방문수가 갑자기 높아졌던 날

 

요것도 매우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일간 방문수가 요동을 치는 저의 두 번째 블로그인데요, 이것저것 포스팅을 해보다 보니 매일 방문자가 꾸준히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블로그는 아닙니다.

 

어쩌다 저 날이 특이하게도 선택을 많이 받아서 하루 천하를 누리게 되었는데요,

만 명도 아니고 단지 천 명대이지만 그래도 과연 유입이 저 정도면 수익과의 연관성은 어떻게 될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당연히 단지 유입이 늘었다고 해서 수익이 폭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 단가를 결정하는 여러 요인들에 의해 수익이 정해지겠지만 애드센스 수익은 과연 허상인가 나날이 궁금증만 더해가고 있는데...

 

뜸 그만 들이고 결론은 저 날도 변함없이 동전을 주웠습니다. 애드센스와 애드핏 수익을 비교하시는 분들도 많고 하나만 설정하는 게 낫다는 분들도 있던데요, 저는 일단 두가지를 빵빵하게 설정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수익은 매일 동전을 줍고 있어요.

 

수익은 오히려 방문자가 훨씬 적은 현재 블로그에서 발생하는데요, 아무래도 역시 사람들이 궁금한 부분에 대해 자세한 포스팅을 하는게 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누구는 얼마 기간 동안 글 하나로 얼마를 벌었네 하는 얘기들에 현혹되지 말고 묵묵히 꾸준히 소신대로 포스팅을 이어나가야겠습니다. 아직도 조회수와 현재까지의 수익을 들여다보며 숫자에 연연하는 자신을 발견하며... 과연 언제쯤 숫자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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